경제 / / 2023. 1. 18. 13:58

우울증 증상과 극복방법

우울증이라고 느껴지는데 선뜻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지 모르는 분들이 스스로 우울증 증상을 통해 우울증 가능성부터 파악해 보시고 극복방법을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울증 증상과 치료 썸네일

 

 

우울증이란

 

기본적으로 뇌 자체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병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뇌신경전달 물질 중 감정과 관련된 신경전달 물질, 세로토인 같은  물질이 부족해지면 생기게 되는 것이 일반 적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우울증은 전두엽의 기능저하가 함께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마음이 약해서 그러니 마음을 고쳐먹으면 된다고 생각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각들을 교정해 주면서 약도 함께 복용해 주면 훨씬 좋아진다고 합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가족력이 있을 경우에 걸릴 위험이 큽니다. 조울증의 경우가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취약성이 있어서 모두에게 발병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한 부가적인 요소나 환경적 스트레스, 다른 정신적 사회적 요인 등이 우울증 발병관 관련이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거나, 자신이나 세상에을 향한 허무감을 지속적으로 갖고,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우울증에 잘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만성질환, 대인관계에 어려움, 경제적인 문제, 심각한 상실, 일상생활에 있어서 안 좋은 변화등도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생물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환경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우울증의 유발에 관련이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환자가 보이는 증상으로는 우울감과 불안, 불면증, 부정적 사고, 의용상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고 등의 증상 중 상당히 많은 부분이 의학적으로 설명이 됩니다. 

 

대인관계에서의 좌절과, 가정의 불화, 극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신체의 균형이 망가지고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생됩니다. 대료로 호르몬 및 신경전달 체계에 생기는 문제로 불면증, 식욕저하, 면역기능 저하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네게 되며 우울감, 정신적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모든 우울증 환자에게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가지만 나타나고 어떤 사람들은 많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한 정도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우울증이 있을 때 느끼게 되는 절망은 경험해 보지 않으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정도로 힘이 들고 스스로 치료될 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정신과 질환적인 것들은 한국사회에서 잘못된 편견으로 더욱 절망하게 합니다. 하지만 일단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확신한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변화는 치료 시작 후 약 2~4주 정도 후에 확연하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불면증과 심각한 식욕부진 증상등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울감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점점 자신과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도 사라지기 시작을 합니다. 또한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우울증을 회복하는 사람은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고 대인관계를 더욱 건강하게 맺게 되며 어려움이 직면했을 때 맞서 싸울 수 있는 힘을 엊게 됩니다. 주변 사람들도 사람이 달라졌다고 말하게 됩니다. 

 

꾸준히 치료를 받는다면 반드시 우울증은 회복이 되고 극본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포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울증의 치료는 정신치료 약물치료를 하고 있으며 대부분 증상의 빠른 회복을 가지오는 약물치료와 일상적인 문제를 효과 있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토즉하는 정신치료를 함께 하면서 좋은 결과를 멎게 됩니다.

 

 

 

특히 정신치료는 의사와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고 환자 자신이 스스로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은 무기력과 절망감을 느끼게 하게 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행동 자체가 불가능하며 오히려 타인에게 불쾌한 느낌을 주기가 쉽습니다.

 

가족, 친구 등 주변에서 우울증 환자를 돕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울증 환자에게 이해, 인내, 공감, 격려를 함으로 대화에 참여시키고 주의 깊게 이야기를 경청 합니다.

 

중요한 것은 환자에게 너무 조급하게 강요하지 말고, 태도가 갑자기 바뀔 것을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느 친구가 필요 하지만 너무 많은 요구는 더 크게 좌절감을 증가시킵니다.

 

적절한 치료를 함으로써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들이 좋아지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고 시간을 갖고 격려하고 도와주면 분명히 좋아지게 됩니다.

 

 

 

 

 

 

우울증 극복방법

  1.  말없이 참지 말아야 합니다. 전문가, 가족, 부모, 친척, 친구, 이웃, 성직자 등 누구라도 스스로가 편하다고 느끼는 누군가에게 최대한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2.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여있을 때는 기분이 좀 나아질 때까지 큰 결정사항이나 일을 잠시 유보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을 하고 균현잡힌 식습관을 갖게 되면 정서적인 저항력도 강하게 됩니다.
  3.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습니다. 우울하고 머리가 복합할 때는 기술서적이나 복잡하고 어려운 책보다는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으면서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잠이 안 오면 억지로 차려고 하지 말고 산책을 합니다. 억지로 잠을 청하게 되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됩니다. 잠이 안 오면 억지로 자려고 하지 말고 산책이나 다른 일에 몰두하도록 합니다.
  5. 오랜 기간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을 피합니다. 집에 혼자 있으면 우울한 기분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친구나 애인, 모임에 나가 이야기도 나누고 어울리면 기분이 훨씬 좋아지게 됩니다.
  6. 즐거운 생각을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정적인 생각은 모든 일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게 되고 자신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없애려는 노력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즐거운 생각을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