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 2023. 11. 8. 11:56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쉽게 하는 방법 정리

전자세금계산서의 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취소라는 의미보다는 수정 발급이 더 적합한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방법입니다.

 

섬네일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방법

2023년 7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행이 되면서 많은 사업주분들께서 어려움을 겪고 계실텐데요. 전자세금계산서는 생각보다 쉽게 발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행 후 전자세금계서 취소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금계산서의 날짜를 잘못 기재되었거나, 물건의 가격이 변동 되는 경우, 거래처에서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해야 하는데 이때 수정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사실상 취소보다는 세금계산서 영수증을 마이너스와 금액으로 기록 해 0원 처리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1. 국세청홈택스에 접속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바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세금계산서 발행과 동일하게 로그인 후 수정 발급을 눌러줍니다.

 

 

 

 

 

3.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에는 번호를 입력하면 되지만 보통은 모르고 있어요. 걱정마시고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4. 조회 기간을 선택 후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5. 해당 거래를 선택 후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을 눌러줍니다.

 

 

 

 

 

6. 세금계산서 취소발급은 계약 해제로 인한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이때 작성일자는 변동 사유 발생일, 계약 해제일, 환입된 날로 발급하면 됩니다.

 

다만 기재사항 착오정정,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등일 경우에는 당초에 발급했던 세금계산서 작성일과 같은 날짜로 발급하면 됩니다.

 

 

 

 

7. 마이너스로 표시된 금액을 확인 후 발급하기를 눌러주면 전자세금계산서 취소발급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의무가 되다 보니 작은 규모의 사업장에서는 직원을 별도로 둘 수도 없고 어려우실것 같아요. 막상 한번 해보면 그다음 부터는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바로 적용 하실 수 있도록 정리 했으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참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홈텍스 홈페이지

홈텍스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당황하셨죠? 매월 10일 이전에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데요. 바로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정리 했습니다. 먼저 홈텍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따라 해 주

ssarang1359.com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 경우 기업용 공인인증서부터 발급받아야 하는데 발급부터 등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 기업용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합니다. 전자세금

ssarang1359.com

 

사업주 지원 두루누리 사회보험 추가 신청 지자체 및 대상 확인

 

사업주 지원 두루누리 사회보험 추가 신청 지자체 및 대상 확인

두루누리 사회보험 제도는 소규모 사업장에 사회보험료(사업주 부담분)을 지원 해주는 제도 입니다. 이번에 추가 지원하는 지자체가 있으니 혜택 놓치는일 없도록 확인 해 보시고 신청에 도움

munsj.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